네트워크기관


네트워크
기관

ABOUT FEEL

연세필의 치료진과 센터들을 소개합니다.
클리닉소개 치료진 소개 강남연세필 광화문연세필 이대연세필 사당연세필 천호연세필 공지사항 칼럼&보도자료

칼럼&보도자료

칼럼&보도자료
[칼럼] 아빠가 뿔났다 ?!
by 연세필 | Date 2018-12-22 10:30:01 hit 1,067

황금 같은 주말, 아이들과 놀아주는 대신 급하지도 않은 회사일로 카톡하는 아빠를 보며, 우울증이라는 생각이 드십니까?
저녁 식사시간, 스마트폰만 들여다보며 밥먹는 아이에게 뜬금없이 “ 그러다 백수된다 버럭하는 아빠를 보며, 우울증이라는 생각이 드십니까?
새벽까지 만땅으로 술을 마시고, 아내에게 “돈을  아껴쓰지 않느냐, 너도  벌어봐라 잔소리하는 아빠를 보며, 우울증이라는 생각이 드십니까?

진료실에서 건장한 남자분이, 우울하다며 눈물을 흘리는 장면은 잘 상상이 가지 않습니다.
그렇습니다.
남자분들의 우울증상은 여자분들과 다르게 나타납니다.

지난번 칼럼에서 김덕만원장님께서 우울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있다고 하셨듯이,  우울한 기분을 느끼지 않더라도 우울증으로 진단할  있습니다. 특히 우울한 남자분들은 우울감 보다는 피로감, 권태감, 조급하거나 짜증스러운 기분을  많이 느끼고, 주위 사람들을 괴롭히는 행동을  많이 보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행동들입니다.

> 지나친 음주  흡연

> 성욕과다 혹은 성욕감퇴

> 성질이 급해짐

> 갑자기 화를 

> 새벽에 스포츠 중계방송 시청

> 모바일게임 과금 혹은 무모한 주식투자

> 배우자, 자녀, 혹은 연인에게 무관심한 태도 

인터넷에서 흔히   있는 우울증 자가진단 리스트와는 사뭇 다릅니다. 물론 이런 행동들만 가지고 우울증으로 진단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자가진단 리스트의 증상들보다는 훨씬 쉽게 관찰할  있습니다. 이런 행동들 때문에 자신이 의지박약이라고 여겨져서 자책하는 분들도 있고, 남편이나 연인의 이런 모습들 때문에 상처를 받고 헤어질지 말지 고민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렇다면 혹시 우울증은 아닐지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상담만받아서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남자분들은 타인에게 자신의 어려움을 말하고 공유하는  익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객관적으로 스트레스 측정을 하고,  결과에 따라 적합한 약물을 투약해야 훨씬 좋아집니다. 진작에 처방받으러   하고 말씀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남자분들의 우울증상은 통상적인 우울증상과는 다르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우울증을 알아차리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사당 연세필클리닉  박혜진 원장

Copyright (C) 2003 Feelclinic.All Rights Reserved.